안녕하세요, 게임 나그네입니다.


이번 포스팅에서는 hack_me 시리즈의 두 게임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벌써 두번째 비교 포스팅이네요.


지난 포스팅들에서 플레이했었던 hack_me와 hack_me 2는 모두 해킹에 관련된 시뮬레이션 게임이었습니다. 그렇지만 hack_me보단 hack_me 2가 분명히 더 늦게 탄생한 게임이기 때문에 전작에서 어떤 점이 업그레이드 되어 hack_me 2에 적용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을 중점으로 다루게 될 것입니다. 즉, 저번 포스팅에서는 게임을 나란한 위치에 두고서 이에 대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했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치 계단처럼 hack_me와 hack_me 2를 두고서 비교하는 방식으로 서술할 예정입니다.


1. hack_os의 업그레이드



이 사진이 바로 hack_me에서의 hack_os의 모습입니다. 윈도우 7의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, 이 os가 튜토리얼 종료 후 업그레이드 되어서 밑의 사진과 같은 모습을 취하게 됩니다.



이렇게 윈도우 10의 모습과 전문 해킹툴을 가진 채 변하게 됩니다.


이 os가 hack_me 2에서는 리눅스 계열의 os로 변경되게 됩니다.



hack_me 2로 올라오면서 hack_os 2로 업그레이드된 모습입니다.


1-1. hack_os의 편의 기능


hack_os는 1.0에서 2.0으로 넘어오면서 여러 가지 편의 기능이 생겼습니다.



메시지 박스에 있는 텍스트를 복사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.



로그 트레이에서 최근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
게임 내에 음악 플레이어가 삽입되었습니다.



음악 뿐만 아니라 배경화면도 사용자의 입맛대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
또, 이 외에 hack_me에선 구현되지 못한 창의 위치를 옮기고 창을 최소화 했다가 다시 띄우는 기능이 hack_me 2에선 구현되어 있습니다.


2. 난이도 업그레이드


hack_me와 hack_me 2의 전체적인 난이도는 같습니다. 다만, 아주 부분적인 상황에서 hack_me의 난이도보다 hack_me 2의 난이도가 더 높게 체감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.


그렇게 느끼게 되는 이유는 hack_me 2에서 몇 부분이 메시지 박스로 힌트도 주지 않은 채 해킹을 진행하게끔 된다는 것이고, 또 어떤 부분은 아예 Load Checkpoint 메뉴를 사용해야 힌트를 주는 경우도 존재하기 때문입니다.


3. 해킹 유형 변화


결국 이 게임의 모든 목적은 해킹입니다. 따라서 이 게임을 플레이할 때 가장 중요히 여기는 것은 바로 해킹에 관련된 부분이 될 것입니다.


hack_me에서는 주로 해킹 유형이 cud와 hivaj를 사용한 해킹이 초-중반부 해킹 방법이다가, 후반부에 들어오면 주로 DDoS 공격과 네트워크 공격의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.


반면 hack_me 2에서는 전체적으로 해킹 유형이 많아져서, cud와 hivaj 뿐만 아니라 터미널을 사용해서 커맨드로 해킹을 하는 부분도 많고, 해킹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hack_me에서는 단순한 해킹 목적이나, hack_me 2에서는 비밀번호를 까먹었다, 법 관련 문제를 겪고 있다, 회사에 바이러스를 침투시킨다는 목적의 해킹도 생겨나면서 해킹 유형이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hack_me 2에서 더 많은 유형으로 변화했습니다.


4. 가격 변화



hack_me의 가격은 4,400원입니다.



hack_me 2의 가격도 4,400원입니다.


가격은 같네요. 그렇지만 퀄리티는 hack_me 2가 높아졌습니다.


5. hack_me 2에만 존재하는 엔딩 크레딧


hack_me 2에는 엔딩 크레딧이 존재합니다.



이런식으로 hack_me 2에는 엔딩크레딧이 존재합니다. hack_me 에는 엔딩크레딧 없이 바로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게 됩니다.


지금까지 두 포스팅에 걸쳐서 각각 플레이했던 hack_me와 hack_me 2를 변경된 사항을 중심적으로 포스팅해봤습니다. 전체적인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각각 게임의 후기를 참고해주세요!


제 포스팅을 봐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!

'주인장의 게임 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ack_me vs hack_me 2  (0) 2017.08.14
Pixel Worlds vs Growtopia  (0) 2017.08.03
블로그 이미지

게임 나그네

댓글을 달아 주세요